본문 바로가기

주식 부동산 경제 정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GTX A 운정 동탄

 


1. 개요


https://youtu.be/D-oL14kol58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중 하나로, 파주 운정신도시 운정역과 화성 동탄신도시 동탄역을 잇는다. 언론과 건설업계에서는 기존 구상 단계에서 나온 GTX라는 명칭을 선호하기 때문에 GTX-A, GTX A선 등으로 불리는 경우가 더 많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받음에 따라 현재 제안된 세 노선 중 현재 가장 진척이 빠른 노선이 되었고, 실제로도 각 공구별로 폭약과 드릴을 이용해 열심히 땅을 파고 있다.

GTX A노선은 수서평택고속선 사업과 연계한 삼성역 ~ 동탄역 급행전철사업에서 시작되었다. 수서평택고속선 사업 계획 단계부터 삼성역 ~ 동탄역 급행전철사업이 구상되었는데, 고속철도 단독노선을 지을 경우 B/C가 0.76으로 나와 1에 미치지 못하지만, GTX A노선과 함께 공용으로 운용될 경우 B/C가 1.05로 나왔기 때문이다.# 수서평택고속선 계획 단계에서부터 이미 반영된 내용이었고, 이것을 현재의 GTX A선으로 계획을 확장한 것이다. 수서역 ~ 동탄역 구간은 이와 같은 이유로 SRT가 GTX와 같은 선로를 타게 된다.

그래서 수서평택고속선을 만들 당시에 GTX를 대비한 시설을 미리 만들어놓았다. 수서역 진입 전 갈라진 직후 끊기는 선로가 건설되어 있는 것과 SRT를 타고 수서역~동탄역 구간을 지날 때 중간에 선로가 갈라지는 부분이 바로 그 시설들이다. 각각 삼성역 방향으로 가는 GTX 선로를 대비한 것, 추후 개통할 성남역과 용인역을 위한 시설이다. 성남역과 용인역의 경우, 공항철도 마곡나루역이나 경부고속선 부전역처럼 미리 노반을 갖춰놓은 것이며, 추가 공사를 통해 개통될 예정이다.

한편 삼성역에는 영동대로 광역복합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이다. 직접적으로는 2호선, 위례신사선, 그리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북으로는 봉은사역을 통해 9호선과 환승을 할 수 있는 거대한 지하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이다.

초기 삼성역 ~ 동탄역 급행전철사업을 확장해서 킨텍스역 ~ 삼성역 구간까지 포함해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을 계획하였고 더 나아가 운정신도시의 수요가 뒷받침되어 킨텍스역에서 운정역까지 연장을 하게 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2. 개통 연혁


2017년 3월: 삼성역 ↔ 수서역 ↔ 동탄역 구간 착공

2018년 12월 27일: 운정역 ↔ 삼성역 구간 착공식 개최

2019년 6월: 시행사인 SG레일이 착공계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착공

2023년 12월 운정역 ~ 동탄역 개통예정

2026년 삼성역,창릉역 개통예정


3. 진행 상황


현재 노반이 완성된 구간은 수서평택고속선과 공유하는 수서-동탄 구간이다. 2018년 12월 27일 킨텍스역에서 기공식을 진행했다. 2019년 6월에 시행사인 SG레일이 착공계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실질적으로 착공되었다.

당초 경기도의 구상으로는 GTX의 세 노선을 동시 착공하려 했으나, B노선과 C노선의 타당성이 현저하게 떨어져 본 노선부터 추진하게 되었다. 민자사업으로 하는 것으로 추진되며, 2015년 11월 민자적격성 조사 의뢰가 기획재정부에 제출되어 승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