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소피파이 Shopify (SHOP)
1. 개요
캐나다의 쇼핑몰 운영업체. 다국적 기업으로 미국, 일본 등지에도 진출해있으며 한국에는 브릿지세븐을 통해 영업중이다. 2004년 개업한 회사이다. 본사는 캐나다 오타와에 있으며 창업자는 토비아스 뤼트케로 독일인이다.
2. 상세
정확히는 드랍쉬핑을 이용한 쇼핑몰 솔루션 업체이다. 기존 아마존, 옥션, 이베이 같은 일반 판매사이트의 경우 판매자가 상품공급자를 통해 구매자에게 배송하는 구조라면 쇼피파이는 판매자를 거치지 않고 상품공급자가 바로 구매자에게 배송하는 구조이다. 판매자는 쇼피파이에 가입 후 자신의 판매 페이지를 만들어 여러 상품들을 올려놓은 뒤 구매 주문이 오면 알리바바, 옥션같은 여러 판매사이트에 구매자에게 상품배송 요청을 하라고 하기만 하면 된다. 쇼피파이는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타 판매사이트에 업로드 된 판매자의 판매글을 검색해주기 때문에 구매자 입장에서도 상품을 구매하러 여러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가 없어진다. 또한 쇼피파이는 사이트에 인기제품, 할인제품 등을 홍보하여 상품 마케팅도 하고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사업으로 인해 쇼피파이는 세계 쇼핑몰 운영 기업중 아마존에 이어 시가총액 2위에 랭크되고있다. 제 2의 아마존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미국 나스닥 시장에도 상장해있다.
2위
로열 뱅크 오브 캐나다(캐나다왕립은행)
Royal Bank Of Canada (RY)
토론토에 있는 Royal Bank Plaza
1. 개요
캐나다의 상업은행. 시가총액 기준 캐나다에서 가장 큰 은행이기도 하다.
2. 소개
1864년에 노바스코샤주 핼리팩스에서 설립된 은행이다. 1910년에 본사를 몬트리올로 이전했으며, 현재도 등기상 본사는 몬트리올로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본사는 토론토에 두고 있다.
'로열 뱅크 오브 캐나다'라는 이름 외에도 '캐나다왕립은행'으로도 불리고 있기도 하며, 약칭으로 RBC라는 명칭도 쓰이고 있다. 이름과는 달리 중앙은행 및 발권은행이 아닌 상업은행이며, 중앙은행 및 발권은행 임무는 캐나다 은행(Bank of Canada)가 담당하고 있다.
캐나다의 5대 은행 중 하나이며, 2020년 시가총액 기준 캐나다에서 가장 큰 은행이기도 하다. 여러 자회사를 두고 있고 해외에도 진출해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City National Bank와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Royal Bank of Trinidad and Tobago를 해외 자회사로 두고 있다. 2001년에 인수를 통해 RBC Bank를 출범시켜 미국 동부에도 진출해 있었으나, 2012년에 PNC 파이낸셜에 매각을 해서 철수했고 이후 RBC Bank는 미국 내 캐나다인을 위한 업무만 수행하고 있다.
3위 토론토도미니언은행(TD뱅크)
Toronto Dominion Bank (TD)
1. 소개
이름 그대로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에 본사를 두고있는 캐나다의 대표적인 은행이며, 이른바 Big Five로 불리우는 캐나다의 5대 은행중의 하나이다.
캐나다 전역에 빼곡히 지점을 두고 있어, 한국인이라면 친숙한 농협을 연상시킬 정도의 인지도를 자랑한다. 딱 테마 컬러도 초록색. 캐나다 은행들이 거의 다 그렇지만, 주말에도 연다! 토요일은 심지어 평일과 같은 시간에 아침 일찍 열고, 일요일에도 단축이긴 하지만 문을 연다!
2.미국 법인
캐나다 은행이긴 하지만, 2005년에 뉴잉글랜드를 중심으로 영업을 하는 뱅크노스(Banknorth)를 인수해 TD 뱅크노스를 출범시킨 것을 시작으로 미국에서도 영업을 시작했다. 미국 법인 정식 명칭은 TD Bank, N.A.
2006년에는 브로커리지 증권사인 아메리트레이드를 인수해 TD 아메리트레이드로 리브랜딩하고, 이후에도 여러 지역 은행들을 인수하면서 규모를 불려서 현재 미국 9위 규모의 시중은행으로 자리잡았다.
은행 지점은 뉴잉글랜드 지역을 포함해서 뉴욕, 뉴저지, 워싱턴 D.C, 사우스 캐롤라이나, 플로리다 등 동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미국 법인의 규모도 크다보니 구글 등에서 TD Bank라고 검색하면 미국법인이 상위에 뜬다. 물론 캐나다 법인 페이지도 검색 결과도 아래에 같이 뜨고, 미국 법인 페이지에 들어가도 캐나다 홈페이지로 연결 시켜주는 링크가 있어서 큰 문제는 없다.
뉴잉글랜드를 중심으로 영업하다 보니 지역 스포츠 팀의 스폰서 역할을 맡기도 하는데, 뉴잉글랜드의 중심도시인 보스턴의 대표적인 실내경기장인 TD 가든의 네이밍 스폰서를 담당하고 있다. TD가 바로 이 은행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