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부동산 경제 정보

스위스 시가총액 상위3, 스위스 기업 빅 3, 스위스 기업순위 TOP3,시가총액기준 스위스 최대기업 탑3, 네슬레(Nestlé),호프만 라 로슈(Roche), 노바티스(Nov

 

 

정식명칭

Nestlé S.A.

한글명칭

네슬레 주식회사

설립일

1866년 앵글로-스위스 연유회사

1867년 페린 락테 앙리 네슬레

1905년 네슬레 앵글로-스위스로 합병

설립자

티에리 앙리 네슬레

본사 소재지

스위스 국기 스위스 보 주 브베

CEO

울프 마크 슈나이더

시가총액

349조원

업종

식품 제조업


1. 개요


Nestlé

 

스위스의 식품 제조기업으로, 1866년에 설립되었다. 본사는 스위스 브베(Vevey)에 있다. 한국에서 알려진 것보다 훨씬 큰 기업인데, 스위스 상장사 중 시가총액 1위의 대기업인 것은 물론이고, 매출 기준이나 시가총액 기준 등 어떤 지표로 보나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 기업이다. 무려 그 유명한 코카콜라보다도 시가총액이 무려 100조원 이상 높은 부동의 식품업계 1위 기업이다. 2021년 현재 시가총액 기준 22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코카콜라는 37위에 위치해있다.

 

참고로 '네스틀'이나 '네슬'이 아닌 '네슬레'라고 읽는게 맞으며, 한국에선 네스퀵으로 유명하다.


2. 상세


본래 미국인 찰스, 조지 페이지 형제(Charles Page, George Page)가 1866년 스위스에 설립하게 된 앵글로-스위스 연유회사(Anglo-Swiss Condensed Milk Company)와 다니엘 페터(Daniel Peter), 앙리 네슬레(Henri Nestlé)[5]가 1876년 브베에 설립한 네슬레 사 이렇게 두 회사로 분리되어 있었다. 두 회사는 미국, 유럽 등지로 영역을 넓히며 서로 경쟁을 벌이다가 1905년 '네슬레 앵글로-스위스 연유회사' 로 통합하면서 1977년 네슬레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20세기 들어서 네슬레는 세계화를 목표로 삼아 세계 각국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2019년 부터 8조원을 들여서 스타벅스의 유통권을 영구적으로 계약 하였다. 판매중인 스타벅의 원두나 일부 MD의 수입사를 보면, 스타벅스 코리아 아닌 네슬레 코리아 유한회사로 나온다.


2.1. 한국에서


대한민국에선 1979년 농어촌개발공사와 합작해 한서식품을 세운 게 시초이며, 1981년 동양맥주가 농개공으로부터 지분을 인수했다. 1987년 두산그룹과 합작해 '한국네슬레'를 세웠고 1988년 한서식품이 네슬레식품으로 사명을 변경했다가 1993년 한국네슬레와 합병됐다. 1996년 두산그룹이 지분을 팔면서 완전히 외국계 기업이 됐고, 2010년부터 2011년엔 모종의 이유로 한국네슬레 청주공장에서 수입 생두를 가공, 전세계로 역수출하기도 했다.

 

2014년 6월 1일에는 롯데푸드와 새로 합작하여 롯데네슬레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했다. 그전에 합작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롯데푸드는 대한민국에서 네스카페 커피믹스/커피 파우더를 비롯해 파우더 초콜릿 음료, 과일 분말 음료, 커피크리머, 펫케어 제품과 네슬레 프로페셔널 제품의 유통을 2014년 1월부터 맡기로 하였다. 하지만 네스카페 커피는 대한민국에서 동서식품에 밀려 콩라인인 데다가, 2014년 하반기에는 60억 원의 당기 순손실을 냈다고. 제과류와 캡슐 커피 부분은 따로 분리하여 네슬레코리아를 세웠다. 네슬레코리아는 네슬레가 100%를 보유한 현지법인이다.


3. 제품/브랜드


네스퀵

 

아무래도 가장 유명한 제품군일 것이다. 토끼 마스코트를 내세워서 한때는 탈지분유 코코아 제품의 대명사급까지 올라올 뻔했으나 동서식품의 제티 같은 경쟁 제품도 제법 히트를 쳐서 대명사급까지는 아닌 편.

 

 

 

마일로(음료)

 

1980년대를 기억하는 사람들이라면 그 박력 넘치는 마일로의 불타는 CM송을 기억하기도 한다

 

 

 

돌체구스토

네스프레소

.

네스카페

카페네스카페

 

 

킷캣

 

 

에스키모 파이 - 아이스크림으로 본국보다 다른곳에서 크게 성공한다. 항목 참조

Maggi

 

인스턴트 음식 브랜드로, 레토르트 식품, 케첩, 시즈닝, 수프, 인스턴트 면, 부이용 등을 만든다. 유럽, 남아메리카, 아시아 쪽에 널리 퍼져있다. 유럽에서는 부이용 큐브와 마기 시즈닝 소스 로 유명하며 인도나 말레이시아에서는 인스턴트 면의 대명사로 통할 정도로 유명하다. 유니레버산하에 들어가있는 크노르와는 경쟁관계에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1982년 매기 쇠고기 진국과 매기 닭고기 진국이라는 브랜드의 복합조미료를 발매했지만, 다시다의 철옹성같은 존재감을 못 이기고 몇년 못 가 철수했다. 오히려 경쟁사인 크노르가 이후 한국시장(1990년대 초)에서 Maggi보다도 이름을 조금이라도 더 각인시켰을 정도.

블루 보틀

 

2017년 9월 블루 보틀의 지분 68%를 인수하여 모기업이 되었다.

투콜라

쿠바 한정 브랜드 콜라이다. 쿠바에서는 경재제재로 코카콜라와 펩시콜라가 직접 진출하기에 애로사항이 있는지라 네슬레가 그 틈을 파고 든 것.

 

프루팁스

 


 

정식명칭

호프만 라 로슈

영문

F. Hoffmann-La Roche AG

창립일

1896년 10월 1일

업종명

제약업 및 약품판매

소재지

스위스


1. 소개


스위스의 제약기업. 본사는 스위스에 있다.


2. 사업영역


2.1. 제약


타미플루를 만든 회사로 유명하다.현재는 특허가 만료된 채로 있지만. 일반의약품 사업부를 바이엘에 매각하기 전 사리돈, 마데카솔, 베로카, 레덕손으로 유명하였다. 여드름약으로 유명한 로아큐탄이 이 회사 제품이다. 비타민으로 유명한 회사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는 원기소로 유명한 서울약품과 기술제휴 관계였다가 종근당과 기술제휴를 맺었다가 1983년 종근당과 합작선인 한국로슈를 설립하였다.


2.2. 진단 솔루션


독일의 진단검사 전문업체 베링거만하임을 인수하여 진단 사업에 진출하였다. 국내에는 녹십자와의 합작법인 녹십자베링거만하임으로 진출했다 로슈 그룹에 인수된 후 한국로슈진단이라는 독립 법인이 출범했다. 혈당계인 아큐첵으로 유명하며 혈액응고 자가측정기인 코아규첵, 혈당/콜레스테롤/젖산 복합측정기인 아큐트렌드도 국내에 판매중이다.

체외진단(IVD) 마켓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정식 명칭

Novartis AG

영문 명칭

Norvatis International AG

한글 명칭

노바티스

설립 연도

1996

업종

제약

시가총액

279조 7,165억원

상장 여부

상장 (뉴욕증권거래소)

종목 코드

NVS

기업 규모

직원 수: 118700명

수익: 503억 $

영업 수입: 88억 $

순이익: 177억 $

총 자산: 1315억 $

총 자본: 770억 $


1. 개요


스위스의 다국적 기업으로 사업 분야는 제약, 눈 건강, 유전자이다. 2014년 Access to Medicine Index에서 2위를 차지했다. 한국에서는 산도즈의 경우 동광제약-동화약품을 통해 진출하였고 시바가이기의 경우 한독을 통해 진출하였다.

 

자가면역질환, 항암, 심혈관질환 등에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2. 역사


 

노바티스(Novartis)는 1996년 스위스 제약, 의료업체인 시바-가이기(Ciba-Geigy)와 산도즈(Sandoz)의 합병을 통해 설립되었다.


3. 주요 제품


매출 순서로 정리한다. 19년 기준. 출처

코센틱스(Cosentyx)

인터루킨 억제제로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건선, 강직성 척추염 등의 적응증으로 허가받았다. 전세계 매출 35억 불.

길레니아(Gilenya)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전세계 매출 32억 불.

루센티스(Lucentis)

황반변성 치료에 널리 쓰이는 신생혈관 억제제이다. 전세계 매출 20억 불.

타시그나(Tasigna)

백혈병에 쓰는 항암제로 글리벡에 불응하거나 내성을 가진 환자에게 사용한다. 전세계 매출 18억 불.

엔트레스토(Entresto)

심박출계수 감소 심부전 치료제. 전세계 매출 17억 불.

산도스타틴 라르(Sandostatin LAR)

말단비대증 치료제. 전세계 매출 15억 불.

아피니토(Afinitor)

암세포 성장을 조절하는 'mTOR'의 경로를 추적·억제하는 경구용 표적항암제로, 진행성 신세포암, 결절성 경화증, 진행성 신경내분비 종양 치료에 쓰인다. 전세계 매출 15억 불.

레볼레이드(Revolade)

중증 재생불량성 빈혈,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등에 쓰이는 치료제. 혈소판 등의 파괴를 억제하고 재생을 돕는 기전이라고 한다. 전세계 매출 14억 불.

타핀라(Tafinlar)·메키니스트(Mekinist)

특정 유전자 변이가 있는 흑색종 및 악성 갑상선암에 쓰이는 항암제이다. 전세계 매출 13억 불.

빌다글립틴(Vildagliptin)

DPP-4 억제제 계열의 당뇨약이다. 전세계 매출 12억 불. 상품명은 가브스, 가브스메트.

글리벡(Glivec)

백혈병 표적항암제로 최초의 표적항암제 중 하나로 꼽히며 백혈병 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오래된 약이지만 여전히 전세계 매출이 12억 불에 달한다.

졸레어(Xolair)

천식 및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전세계 매출 11억 불.[3]

자카비(Jakavi)

희귀 혈액암인 골수섬유증 치료제로 JAK1,2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다. 전세계 매출 11억 불.

디오반(Diovan)·엑스포지(Exforge)

고혈압 약으로 각각 매출 10억 불 정도.

엑스자이드(Exjade)

만성 철분과다 또는 철 중독증 치료제. 전세계 매출 9억 불.

보트리엔트(Votrient)

신장암에 쓰는 표적항암제이다. 전세계 매출 7억 불.

졸겐스마(Zolgensma)

척수성 근육 위축증 치료제. 결함이 있는 SMN1 유전자를 정상 유전자로 바꾸는 유전자 대체형 치료제다. 기존 치료제가 연 3회 투여식인 데 비해 단 1회 투여로도 효과가 있음을 자랑한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비싼 약이라는 타이틀을 보유 중이다. 1회 투여 비용이 212.5만 달러(25억 원)이다... 5년 분납 가능하며 효과가 없으면 일부 환불해준다고 한다. 전세계 매출 6억 불 이상.

일라리스(Ilaris)

인터루킨 억제제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들이 흔히 그렇듯 다양한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참고 전세계 매출 6억 불.

조트레스(Zortress)

면역억제제로 장기이식 환자에게 사용한다. 전세계 매출 4억 불.

키스칼리(Kisqali)

CDK 4/6 억제 유방암 표적항암제. 전세계 매출 4억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