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사회 경제 이슈 및 뉴스 인물 정보

MC 유재석과 강호동의 차이 출생 나이 신체 직업 배우자 자녀 학력 인기와 위상

출생

1972년 8월 14일 (48세)

서울특별시 성북구 수유동

(現 서울특별시 강북구 수유동)

신체

178cm, 61kg, B형, 270mm

직업

MC, 코미디언

가족

아버지(1943년생), 어머니 신창숙(1947년생)

1남 2녀 중 첫째

배우자

나경은(2008년 결혼 ~ 현재)

자녀

아들 유지호(2010년 5월 1일생)

딸 유나은(2018년 10월 19일생)

학력

서울유현초등학교 (졸업)

수유중학교 (졸업)

용문고등학교 (졸업 / 39회)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 / 중퇴)

별명

유느님, 국민 MC, 큰자기, 메뚜기, 유르스윌리스, 유혁, 유임스본드, 유반장, 유장꾸 등등


1. 유재석 개요


코미디언 출신 MC, 방송인이며 대한민국의 국민MC다. 1991년 KBS 공채 개그맨 7기로 데뷔했다. 대한민국 방송계 역사에 전무후무한 17회 대상 수상을 기록했으며 국민MC라는 별명으로 전국민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2. 인기와 위상


방송 3사 연예대상과 백상예술대상을 통틀어 총 17회 대상을 수상한 역대 최다 대상 수상자이며, 강호동과 함께 지상파 방송 3사와 백상예술대상에서 모두 대상을 수상해 이른바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단 2명의 예능인이다.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대상을 두 번이나 수상하며 이제는 대상을 넘어서 문화훈장까지 넘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진정한 국민 MC라고 말할 수 있다. 대한민국 방송 역사상, 예능 역사상 최초로 지상파 3사에서 한 프로그램을 10년 이상 진행한 사람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달성한 방송인이다.

2004년까지 유지된 김용만, 신동엽, 이경규의 치열했던 3인 경쟁 시대가 끝나고, 2005년에 한국갤럽리서치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처음으로 인기 개그맨 1위 자리에 당당히 오르고, 2005 KBS 연예대상에서 처음으로 대상을 수상하면서 국민 MC라는 타이틀을 갖기 시작했다. 이후 무한도전의 대성공과 예능계에서 강호동과의 투톱 체제 이후 약 18년간 확고부동한 대한민국 대표 방송인, 코미디언으로 인정받고 있다.

코미디언으로는 드물게 이른바 S급 최일류로, S급 배우, 가수 이상으로 연예인으로의 위상이 대한민국 최정점으로 인정받고 있다. 유재석 이전에도 시대를 풍미한 코미디언은 많았지만, 코미디언이란 직업군이 배우/가수보다 저급이라는 인식이 많았고, 90년대 후반에 김국진이 코미디언으로서 "연예인 전체 1위"라는 타이틀을 3~4년간 얻은 게 전부였다.하지만 2000년대에 유재석이 등장하며 코미디언도 배우/가수와 대등하거나 능가하는 입지를 18년 이상 유지하며 코미디언들의 이미지를 지금처럼 끌어올려놓았다.

일반적으로 많은 연예인들이 인기를 끌어도 몇 년 넘기지 못하고 흥망을 거듭하는 것과 달리 국민MC라 불린 이후로도 18년 가까이 코미디/예능계 1인자의 자리를 유지한다는 점도 특이점이다. 한 마디로 역대 코미디언/예능인들 중에서 업계 1등 자리를 가장 오랫동안 유지한 현재진행형 레전드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유재석이 가지는 지위나 위치는 단순한 인기 코미디언, 진행자의 수준을 아득히 넘어선지 오래며, 한국 방송계, 연예계를 넘어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인물 중 하나다. 한마디로 한국 방송과 연예계를 넘어 시대의 아이콘이라고 볼 수 있으며, '유느님'이라는 별명이 그가 한국사회에서 어떤 위치인지를 잘 설명해주는 별명이라 할 수 있다.

철두철미한 자기관리와 성실성으로 어떤 스캔들이나 사건사고, 잡음 등이 나온 적이 거의 없고, 특유의 매끄럽고 깔끔한 진행도 해가 갈수록 오히려 세련되어져 간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처럼 인기가 높아질수록 계속 화제가 되고 일거수일투족이 파헤쳐지지만, 스캔들은 커녕 미담만 흘러나와 이제 유재석 이름 석자는 대한민국에서 믿고 보는 방송인 브랜드가 되었다. 당장 나무위키만 보더라도 유재석 정도의 활동 경력, 인지도를 가진 연예인의 문서 중에 논란 탭조차 없는 경우는 드물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유재석을 '자기관리'의 상징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별명은 메뚜기로 데뷔 초기 스스로의 외모를 희화화한 별명이다. 유재석 본인도 처음에는 좋아하지 않았던 별명이었으나 이젠 세월이 지나 대한민국 대표 방송인의 위상을 가진 지금은 그가 가진 대중과의 독보적인 친근함을 상징하는 별명이 되었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유재석의 자기관리가 빛을 발하면서 이제는 미중년 소리까지 듣게 되었다. 매주 방송 황금 시간대에 대중들과 3, 4차례 만나며 그가 쌓는 인지도, 호감도, 친근함은 단연 독보적인 것으로 그만이 가진 최대 강점이다. 전 국민이 부담 없이 생각하고, 친근하게 여기는 부문에선 단연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를 지칭하는 대한민국 방송 1인자라는 말도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에 대한 예우로 3사 연예대상 신인상의 남자 시상자는 무조건 유재석으로 고정되어 있다.


강호동 프로필


출생

1970년 7월 14일(50세)

경상남도 진양군 이반성면 길성리 평동마을

(現 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길성리)

신체

182cm, 109.7kg, O형, 300mm

직업

MC, 코미디언, 前 씨름 선수

가족

어머니[9], 2남 3녀 중 막내

배우자

이효진 (1979년생, 2006년 결혼 ~ 현재)

자녀

아들 강시후 (2009년 3월 13일생)

학력

산호초등학교 (졸업)

마산중학교 (졸업)

마산상업고등학교 (졸업 / 63회)

대한체육과학대학 (경기지도학 / 중퇴)


1. 강호동 개요


 

대한민국의 前 씨름 선수, 現 코미디언 겸 MC다. 스포츠와 예능이라는 전혀 다른 두 분야에서 최정상에 오르고 레전드의 위치까지 올라간 최초의 인물로 예체능 분야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2. 상세


"소년 출세"의 대표적 예로 14세에 씨름계에 입문해서 1989년 ~ 1992년 연속 씨름계를 제패하고, 방송인으로는 1993년 연예계에 데뷔 (MBC 특채) 하고 1995년 MBC '오늘은 좋은날' - 소나기로 그 당시 50%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바로 스타덤에 오르더니 2000년대에 KBS2의 1박 2일을 국민 예능으로 올려 놓으면서 국민MC 타이틀까지 거머쥐며 스포츠와 예능이라는 전혀 다른 두 분야에서 '최초"로 최정상을 차지한 레전드이다. 2003년 제39회 백상예술대상 TV예능상을 수상했고, 2008년 제44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대상을 예능인 "최초"로 수상하면서 4관을 최초로 석권한 예능인 "최초"의 그랜드슬래머이며방송 3사 트리플 크라운도 최초이다.상복이 없기로 유명한 강호동이 아이러니컬하게 "최초"라는 타이틀을 다 석권하였다.

 

강호동의 첫 예능 출연은 44회 백두장사 타이틀을 거머쥔 1989년 7월 10일이다. 대한민국 1호 토크쇼였던 KBS의 토크쇼 프로그램 자니 윤쇼였고 1990년 3월 21일 최연소로 처음 천하장사 타이틀을 획득하고 다시 출연하였다. 후에 토크쇼의 대부 자니 윤이 20여년 만에 강심장에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나중에 미국 LA 오렌지카운티에 있는 한 양로병원에서 노년을 보내고 있던 자니 윤은 기억에 남는 게스트로는 강호동, 신성일을 뽑았다. 자신의 이름 정도만 어렴풋이 기억할 뿐인데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게스트로 강호동을 뽑았고, 20여년 만에 재회하기 위해 강심장에 게스트로 출연해줬던 자니윤이었다.

 

1993년~2002년까지 소나기, 캠퍼스 영상가요, MC대격돌 등의 활동으로 제1의 전성기를 누렸고, 2002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강호동의 천생연분, X맨을 찾아라, 리얼로망스 연애편지, 야심만만, 놀라운 대회 스타킹, 무릎팍도사, 1박 2일, 강심장 등의 프로그램들을 빅히트 시키면서 제2의 전성기를 가져오며 국민MC 반열에 올랐다. 2012년 말에 복귀 후 한동안 침체기를 겪었지만 우리동네 예체능, 신서유기, 아는 형님, 한끼줍쇼, 강식당, 섬총사, 대탈출 등의 작품들을 연이어 히트시키며 제3의 전성기를 구가하는 중이다.

 

즉, 천하장사 출신으로 씨름 실력은 물론 탁월한 예능감으로 방송가를 평정한 강호동은 1990년대부터 ( 씨름 경력까지 포함하면 지역 유망주로 소개된 1987년부터 )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3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특급 MC로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누비며 사랑받고 있는것이다.

3. 신상

본관은 진주(晋州)이고, 진주 강씨(진양 강씨) 박사공파 27세손 鎬(호)자 항렬이다. 태어난 곳 또한 진양군 이반성면 길성리 평동마을現. 진주시 이반성면)으로, 학교는 씨름부가 있는 마산(現. 창원시)에서 쭉 다녔다. 산호초등학교, 마산중학교, 마산상고씨름부를 나온 후 대한체육과학대학 경기지도학과를 중퇴했다.

 

병역은 과체중으로 제2국민역이 되었는데, 그 당시 130kg가 넘는 체중이라서 군복무에서 제외되었다. 그래서 공포의 쿵쿵따에서 예비군 특집을 하자 혼자 민방위 복장을 입었다. MC가 되고 나서 운동을 관두고 자연스럽게 살이 빠졌는데 그럼에도 몸무게가 110kg 가까이 나간다.[22]

 

가족관계는 아버지[23]와 어머니 사이의 2남 3녀 중 막내로 태어났으며[24], 아내 이효진과의 사이에서 1남[25]을 두고 있다. 결혼과 관련된 에피소드는 가족관계 문단 참고.

 

1988년 조흥금고 씨름단에 입단하여 1992년까지 씨름 선수로 활동했으며, 씨름 선수를 그만둔 후에는 이경규의 추천으로 1993년 MBC 특채 코미디언으로 뽑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