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상진 프로필 나이 신체 키 몸무게 배우자 김소영 자녀 학력 병역 카투사 종교 데뷔 인스타
이름
오상진 (吳尙津 / Oh Sang-jin)[1]
출생
1980년 2월 15일 (41세)
울산광역시 남구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나주 오씨[2]
본적
전라북도 전주시
신체
179cm, 77kg, B형
형제자매
여동생 오하루[3]
배우자
김소영 (2017 결혼 – 현재)
자녀
딸 (2019년 9월 20일생)[4]
학력
삼신초등학교 (졸업)
대현중학교 (졸업)
학성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경영학 / 학사)
병역
육군 병장 만기전역 (카투사)
종교
천주교(세례명: 아브라함)
데뷔
2005년 12월 MBC 공채 아나운서
소속사
블리스 엔터테인먼트[5]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angjinoh/
1. 개요
대한민국의 방송인으로 MBC 아나운서 출신이다.
2. 생애
울산에서 태어나 유년기에는 전주시에서 자랐고, 울산에서 중학교와 학성고등학교[10]를 다녔다. 이후 연세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과를 나와 2005년 12월 MBC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한다.
2.1. 결혼
2016년 4월 5일, MBC 직속 후배였던 김소영 아나운서와 열애를 인정했다. 방송 관계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이미 1년여 전부터 몇몇 아나운서 지인들만 눈치챘을 정도로 은밀하고 비밀리에 만나 왔다고 한다. 소속사한테도 안 알리고 비밀리에 연애를 한 오상진에 대한 섭섭함과 축하가 뒤섞인 츤데레 같은 소속사의 글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2017년 2월 21일 화요일, 2년간의 열애 끝에 김소영 아나운서와 결혼한다고 소식을 전했으며 2017년 4월 30일 일요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3. 진행 스타일
대표적인 두 아나테이너 출신 프리랜서 김성주, 전현무와는 달리 예능 프로그램에는 비교적 약한 모습을 보인다. 기본적으로 말주변이 없고 예능감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예능보다는 주로 지식 정보 전달을 위한 교양에 초점을 둔다.
이 때문에 교양과 예능, 양 쪽을 모두 겸비했던 김성주의 빈 자리를 메꾸는 과정에서 예능 프로그램들은 김성주 시기와 비교해서, 혹은 김성주/전현무가 진행하는 유사 프로그램들과 비교해서 역량이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다. 댄싱9 생방송 등에서도 엄청나게 긴장을 하는 모습을 볼 때,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프리랜서 초반에는 배우 소속사에 들어가서 배우 활동을 하기도 하였다.
2021년 5개의 방송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중이다.
5월 13일에는 tvN의 현장토크쇼 TAXI에 라이벌 전현무와 함께 출연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두 사람은 종편 JTBC의 예능 '미스코리아 비밀의 화원'을 같이 진행하기도 했다. 이에 오상진이 MBC 재직시절 재벌 방송이라고 그토록 까댔던 종편 채널의 품에 결국 안기는 모습을 보고 많은 이들이 위선자라고 비난하였다
2017년 4월초에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며 사직한지 5년만에 MBC에 예비 아내 김소영과 동반출연하였다. 또한 클로징 도중 5년만에 친정에 복귀하여 방송을 하게된 소감을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사라 장(장영주)이 감탄할 정도의 수준급 바이올린 연주 실력을 자랑한다는 소리가 있었으나, 8년을 했다는 것은 어릴 때 이야기이고 현재는 잘 못한다고 한다. 언제나 칸타레에 출연하면서 검증된 실제 실력은 기초적인 수준이다. 사라장이 감탄했다는 부분은 그냥 방송용 멘트였던듯.
울산 출신으로 유명한 배우 김태희와 같은 1980년생 동갑에 초, 중학교 동문이지만, 빠른 생일인 오상진이 1년 선배다. 오히려 배우 한채아랑 아버지들끼리도 아는 사이라(같은 현대중공업 근무) 친하다고. 게다가 오상진의 아버지는 임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한채아는 오상진에 대해 너무 바른 이미지라 본인의 이상형은 아니라고 했다.[17]
SBS 아나운서 공채에서 오상진을 누르고 합격한 김일중은 SBS 고위 관계자들에게 "네가 미남 오상진을 누르고 붙은 걔냐?"라는 소리를 들으며 은근히 푸대접을 받았다고 한다. 물론 장난끼 섞인 농담.
해피투게더 4에서 전현무가 말하길 예전에 자신이 MBC 공채 아나운서 시험 최종 면접[18]을 볼때 저 멀리서 오상진이 있는 걸 보고 바로 자신이 떨어질 걸 직감했었다고 한다. 자기가 MBC 사장이라 해도 오상진을 뽑았을 거라고.
2010년 11월 6일 뉴스데스크 진행을 맡은 최일구 앵커가 별로라는 뉘앙스의 글을 썼다가 비난을 받고 글을 삭제한 일이 있었다.
2012년 MBC, KBS 등 여러 방송국 노조에서 공정방송을 요구하며 파업을 하던 시기, 전현무가 남자의 자격의 몸짱 프로젝트를 홍보하기 위해 멤버들의 식스팩 사진을 트윗에 찍어 올렸는데, 이에 오상진이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전현무를 비판하는 글을 리트윗했다. 전현무는 곧바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시기적으로 부적절했고 생각이 짧았다'며 사과 트윗을 올렸다.[19][20]
오상진은 카투사에서 군 복무를 했는데, 병장 시절 미군 장병들과의 구보 중에 장난 삼아 "미군 철수! SOFA 개정"이란 구호를 외치게 했던 일이 있었다.[21] 미군들이 못 알아들을 것으로 생각하고 한 장난(?)이었는데, 한국계 미군 장병이 이를 알아듣고 상부에 보고하는 바람에 오상진은 주한미군의 대령, 장성급에게 불려가서 해명하는 곤욕을 치렀다. 대조적으로 반미 성향의 시민단체들은 격려 전화를 걸었다고. 오상진은 자신의 이런 경험을 2007년 3월 MBC '놀러와'에서 밝혔는데, 당시 오상진의 행동에 거부감을 보인 카투사 출신들도 많았다고 한다.
김소영 프로필 나이 학력 종교 소속사 배우자 경력
이름
김소영 (金素英)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국기
출생
1987년 10월 22일[1] (33세)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
학력
의정부신곡초등학교
신곡중학교
의정부여자고등학교
연세대학교 (사회학 / 학사)
종교
무종교[2][3]
소속사
블리스 엔터테인먼트
형제자매
남동생
배우자
오상진 (2017 결혼 – 현재)
자녀
딸(2019년 9월 20일생)[4]
경력
OBS경인TV 아나운서 (2010~2012)
MBC 아나운서 (2012~2017)[5]
1. 개요
MBC 아나운서 출신의 방송인이자 자신이 세운 책방 책발전소의 대표다.
1.1. 활동
MBC 입사 이전 OBS 아나운서를 지낸 바 있으며 당시부터 같은 회사에서 근무하며 친분을 쌓아왔던 이재은 아나운서와 함께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파란만장한 장기 파업 분위기 속에서 2012년 MBC에 입사하여 5년여간 아나운서를 지내온 바 있다.
목소리가 상당히 저음이다. 이 또한 그렇지만 특이하게도 뉴스 진행시에는 톤이 많이 절제되다 보니 목소리가 더욱 보이쉬해지지만 교양 프로그램이나 라디오 프로그램과 같이 비교적 덜 엄숙한 분위기의 방송에서는 목소리가 그리 딱딱하지 않은 달달한 느낌이다. 뉴스를 보고 라디오를 처음 들어보면 정말 동일인물이 맞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로 느낌이 극명하게 달라서 다중인격자라는 별명이 붙여졌을 정도. 본인의 목소리에 대한 생각을 라디오에서 밝힌 바로는 어린 시절부터 목소리가 낮았던 편이라 주위 어른들에게 목소리가 어른 같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고 한다.
MBC 퇴사 이후 2017년 11월부터 '당인리책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뒤이어 12월 12일, IOK 컴퍼니와 전속계약을 체결하여 본격 프리랜서로의 행보를 밟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