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사회 경제 이슈 및 뉴스 인물 정보

배우 김광규의 인성과 매너와 배려 프로필 나이 신체 키 몸무게 학력 병역 데뷔 가족

김광규 프로필 나이 신체 키 몸무게 학력 병역 데뷔 가족

출생

1967년 12월 8일 (53세)

부산광역시 서구 암남동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경주 김씨[2]

신체

172cm, 67kg, A형

종교

불교[3]

학력

송도상업고등학교 (졸업)

부산예술대학 (연극 / 전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 / 학사)

병역

대한민국 육군 중사 희망전역

데뷔

1999년 영화 '닥터K'

가족

어머니[4], 3남 중 막내[5]

소속사

점프엔터테인먼트

느그 아부지 뭐하시노? 말해라. 아부지 뭐하시노?!

대한민국의 배우.

부산광역시 서구 송도[8]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어려운 가정 형편 때문에 송도상업고등학교 때 육군 부사관 장학생을 지원하여 학비를 지원받고 졸업 후 육군 부사관으로 직업 군인의 길을 걷게 된다.[9] 방위병 기동중대 소대장과 제50보병사단 신병교육대대에서 총검술 교관 등의 보직을 맡으며 5년 동안 중사 계급까지 군복무를 했다. 이 때의 임관 동기들이 지금은 원사들이라고...나름대로 군대 체질[10]이었는지 군복무 하는 동안 대대장, 연대장, 사단장 상을 각각 2회씩 수상하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그리고 전역 후에 장돌뱅이, 나이트클럽 웨이터, 영업사원, 택시기사 등 수많은 직업을 전전하며 열심히 생계를 이어갔고 특히 택시기사를 6년 동안이나 했으나, 연기의 뜻을 굽힐 수 없어 30살의 나이에 늦깎이 대학생으로 과감히 진학을 결심해 연기를 공부하고 본격적인 배우의 길을 걷는다. 당시 이미 탈모 때문에 30대 느낌은 커녕 훨씬 더 들어보여서 처음 강의실에 갔을때 동기 신입생들이 교수님이라고 생각하고 인사를 했다고 한다. 근데 그정도는 본인도 각오했는지 바로 "나이먹고 왔지만 저도 여러분 같은 학생이에요"하면서 웃으며 넘겼다고 한다. 아무튼 당시 교수 중 한명이 곽경택이었고, 학교에서의 사제 관계 인연으로 곽경택의 영화 단역으로 캐스팅되어 배우 생활이 시작되었다.

얼굴만 자세히 보면 준수한 상이나, 나이에 비해 일찍 찾아온 탈모[11] 때문에 부각되지 못하고 나이도 훨씬 들어 보이는 감이 있다.[12] 대표적인 사례로 그가 얼굴을 알린 첫 작품인 영화 《친구》에서 유오성과 함께 연기했을 때, 그의 실제 나이는 유오성보다 정확히 한 살 어리고, 장동건과 다섯 살 밖에 차이가 안 나지만 머리발 때문에 극 중에서 유오성과 장동건의 선생님 역할이 전혀 어색하지 않았다.[13] 하지만 어찌보면 이 탈모 덕분에 연기 활동을 하면서 그가 자신만의 캐릭터를 잘 살리게 된 것이기에 꼭 나쁘다고는 할 수 없다. 어머니가 막내 아들의 탈모를 안쓰러워해서 초기에는 가발을 쓰고 활동하며 프로필 사진도 가발을 쓴 것을 사용했지만 일거리가 들어오지 않았고, 두피가 예민하다보니 가발도 잘 맞지 않아서 그냥 벗으니까 일이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한다.

데뷔작 1999년 영화 《닥터 K》부터 본격적인 연기 활동을 시작했으며, 그 다음 작품인 2001년 영화 《친구》에서 폭력교사로 출연하며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유오성[14]과 장동건의 볼때기를 잡고서 "느그 아버지 뭐하시노?"라는 유행어를 만드는 장면이 매우 유명하다. [15] 닥터 K부터 친구, 똥개, 사랑 등 곽경택 감독의 영화에 많이 출연했다. 곽경택 감독이 김광규가 다니던 부산예술대학에 강의를 나갈 때, 김광규가 출연한 단편 영화를 보고 그를 눈여겨보았고, 김광규의 데뷔를 도운 것. 이후 많은 영화에 조역과 단역, 특별출연 등으로 감초 연기를 선보였다.

드라마에서는 《환상의 커플》에서 빌리 박(김성민)의 심복 공영구 실장으로 나오면서 큰 인기를 얻었다. 이후 《크크섬의 비밀》, 《성균관 스캔들》, 《너의 목소리가 들려》 등의 여러 드라마에 주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는 감초 캐릭터로 출연했다. 그리고 2017년에는 <구해줘(OCN)>에서 경찰 역으로 출연하기도 하였다.

예능 출연도 알음알음 있는 편이다. 런닝맨에서도 몇차례 출연. 참고로 외모와는 정 반대로 고정 출연진들 중 최고령인 지석진보다 동생이라고.

또한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에서도 출연한 바가 있으나, 중간에 물린 정글 벌레로 인해 심한 알러지 반응 때문에 결국 중도 포기해야 했다. 본인은 반드시 끝까지 함께 하길 희망하였으나 너무 오래 시간을 끌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기 때문에 제작진의 설득 끝에 결국 하차를 선택해야 했다고.#

나 혼자 산다에 첫 회부터 고정 출연[16]하게 되면서 가정사가 낱낱이 공개되었는데, 수더분한 외모와는 정반대[17]로 깔끔하고 섬세한 면모가 많이 드러나서 시청자들을 놀라게 하였다(물론 그 분야의 끝판왕인 노홍철만큼은 아니였지만). 심지어 홈쇼핑 중독이라는 사실까지 밝혀졌다. 2013년 12월경 이탈리아 로마를 여행했으며 나 혼자 산다에서 그 모습이 방영되었다. 그러다 방송 출연으로 인해 영영 장가를 가지 못할 것 같다는 주변인들의 걱정과 권유로 인해 2015년 7월 24일에 완전히 하차하게 된다. 그로부터 5년 뒤[18]인 2020년 10월 2일 나 혼자 산다 추석 특집 방영분의 게스트로 오랜만에 모습을 비추게 되었다.[19]

여기서의 노홍철과의 인연 때문인지 4월 20일 무한도전의 명수는 12살에도 선생님으로 카메오 출연.[20] 노홍철: 홀애비 규 처음엔 '예능 울렁증 있다.', '대본대로 안 가는구나?' 같은 말로 적응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말을 하였지만, 명대사 "아버지 뭐하시노?"로 큰 웃음을 안겨주는가 하면 자신을 놀리는 무도멤버들에게 서울구경을 시켜준다든가 하하: 진짜해!!! 이 형 진짜해!!!위생검사하다가 더러운 학생은 손바닥을 진짜로 때리는 등 카메오답지 않은 주연급의 분량과 폭소를 자아내며 톡톡히 활약하였다. 야!!! 까메오요, 나는.

히든 싱어 변진섭 편의 패널로 출연했다.

삼시세끼에 출연해 깨알같은 재미를 선사해주셨다. 잭슨이 본인을 무시하자 본인의 명대사인 "느그 아부지 뭐하시노?"도 시전하셨다. 특히 여기에서 야관문에 큰 사랑을 쏟았는데, 이게 인연이 되어서 광동제약에서 출시한 야관문 음료의 메인 모델로 발탁되기도 하였다.

불타는 청춘에 오랫동안 고정출연하고 있다. 30년째 김완선 바라기라고는 하지만 커플 신발을 전 촬영장에 두고 오고[21], 전화번호는 교환하면서 연락 한 번 하지도 않았다. 게다가 게임에서 져서 신효범과 커플이 되었다. 여기에 더해 방송 내에서 김완선 팬임을 자처하는 멤버가 여럿 있기 때문에 자주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한다. 그래서 김국진, 강수지 커플이 치와와커플이라면 이 커플 이름은 꼬인 커플이다. 나름 케미가 있는지 최성국은 잘 어울린다고 했으며 최근에는 부쩍 박선영과 더 자주 엮이고 있다. 방송에서 보이는 모습과는 다르게 상당히 섬세하고 배려심이 깊다고 한다. 2016년 SBS 연예대상에서 김완선과 함께 베스트커플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