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부동산 경제 정보

신세계백화점 대한민국의3대백화점(롯데백화점,신세계백,현대백화점) 매출업계 2위 개요 현황 역사 특징 고속버스터미널 전국위치 점포별매출등급분류 경쟁관계(롯데VS현대VS갤러리아)

 

 

 


1. 개요


 

新世界百貨店 / Shinsegae Department Store

 

신세계그룹의 신세계에서 운영하는 백화점 체인. 2020년 12개점포 7조 4872억 매출로 백화점 업계 2위이다. 3대 백화점중 유일하게 코로나 사태속에서도 0.3%성장세를 이루었다.본점은 명동에 위치해있으며, 백화점 본사는 강남점 옆 서울고속터미널에 위치해있다. 약칭은 '신백'.

 

신세계그룹의 모체인 (주)신세계의 대표 사업으로, 1963년에 동방생명과 함께 삼성그룹에 인수된 동화백화점을 신세계백화점으로 개칭한 것이 현재까지 내려오고 있다. 1991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후 1997년에 완전히 계열 분리되었다. 실제 독립한 90년대부터 공격적인 경영을 한 끝에 지금 신세계를 대표하는 사업들이 자리를 잡았다. 특히 대형할인점 이마트는 신세계백화점의 마트사업부에서부터 시작됐었고, 후에 분리되어 현재 그룹의 양대산맥으로 자리잡고 있다.

 

기업의 주요 전략 중 하나는 '지역 1번지 점포'로 매장 대형화, 입점 브랜드 고급화 등을 통해 해당 지역 매출 1위를 고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또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도 그 규모를 계속 키우고 있다.


2. 현황


공식 홈피에 올라있는 점포는 2021년 기준 모두 18개로, 백화점 점포는 수도권에 6개(본점, 타임스퀘어점, 강남점, 경기점, 의정부점, 스타필드 하남점), 영남권에 4개(센텀시티점, 마산점, 김해점, 대구신세계), 충청권에 1개(아라리오점), 호남권에 1개(광주신세계) 총 12개이고, 나머지 6개는 독립 건물 점포가 아닌 이마트 대전복합터미널점 내에 개설된 '스타일마켓'과 스타필드 고양 및 센텀시티몰 등에 있는 '신세계 팩토리스토어'이다. 즉, 백화점이라고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곳은 12곳. 대전 엑스포점과 수서점이 오픈하면,총 14곳이 된다.

 

회사측 설명에 의하면 스타일마켓은 백화점 밖에서 만나는 또 하나의 신세계백화점이라는 컨셉트로 개설한 패션 브랜드 스토어라고 한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에서 잡화, 캐주얼, 아웃도어 매장 부분만 따로 떼어서 옮겨놓은 듯한 분위기. 지배 구조도 이마트가 아닌 신세계백화점 직속으로 되어있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는 오프프라이스스토어로 백화점의 직매입상품을 싼 가격에 판매하는 유통채널이다.

 

그 외 이마트의 Boots와 유사한 신세계백화점 화장품 편집숍 로드샵 형태 매장인 '시코르 플래그십 강남역점'이 2017년 12월 21일 강남역 근처 강남대로 441에 개점했는데, 정작 백화점 홈피엔 표시가 안되어있고, 시코르 홈피에만 표시되어있다. 실제 시코르 홈피에 다른 시코르 매장들도 표시되어있는 것을 볼때, 신세계 내부에서도 백화점과는 따로 분류하는듯 하다.

 

동종 업계 경쟁사인 롯데에 비하면 점포수가 적지만 매장을 크고 고급스럽게 꾸며놨다. 2020년기준 30대 30.5%, 40대 27.3%, 50대 22.1% 매출로 전세대 고르게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어, MZ세대 대응을 잘했다는 평가이다. 다양한 연령층을 고려한 파미에 스테이션, 파미에 스트리트나 어린이층을 겨냥한 키자니아나 토이킹덤, 남성층을 겨냥한 일렉트로 마트, 20대 여성층을 겨냥한 뷰티편집샵 시코르 등이 입점한 멀티형 백화점전략이다.. 다만 부유층을 노린건 맞는지 입점 브랜드 뿐만 아니라 식당가, 식품관의 경우에도 고급, 고가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물가가 꽤나 비싸다. 농반진반 신세계에서 가장 싼 먹을거리는 스타벅스, 노브랜드라는 말도 나돌 정도. 특히 신세계 강남점의 경우 반포 센트럴시티와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기존 신세계에 입점해 있던 저렴한 분식집이나 밥집, 패스트푸드점들이 대거 사라져 주머니 얇은 터미널 이용객들의 불만을 가져오기도 했다.(...)

 

특기할만한 점포는 광주신세계로, 별도의 지역법인인 (주)광주신세계(대표이사 이동훈)가 운영하고 있다. 즉, 쉽게 말해 지역 상생을 명분으로 세금도 광주에 내는 현지법인 형태. 1995년 4월 10일에 출범했다.그리고 반응이 괜찮은지 2016년 개점한 대구신세계 역시 같은 방식으로 대구에 들어왔고, 추후 설립될 대전신세계도 현지법인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참고로 신세계 외 백화점 중에선 대전의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가 마찬가지로 현지법인 형태다.

 

이 외 과거에는 강남구 도곡동 타워팰리스 지하에 스타슈퍼, 청담동과 목동, 해운대 마린시티에 SSG 푸드마켓도 가지고 있었다. 스타슈퍼는 진짜 슈퍼마켓으로, 타워팰리스점은 아파트 내부로 통하는 통로도 있지만 주민이 아니어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도록 길가에 큰 입구도 있다. 한때는 신도림 디큐브시티점도 있었으나 현대백화점이 들어오면서 폐점했다. SSG 푸드마켓은 백화점 식품 매장과 옥상 식당가를 따로 떼어놓은 개념이다. 다만, 이는 이마트에서 인수하게 되었다.

 

21세기 들어 백화점과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규모를 크게 확장하고 있다. 센트럴시티의 신세계 강남점 개점을 필두로 경기권은 물론이고 마산,부산,천안,대구,대전 등에 꾸준히 출점했고, 점포 수 대비 매출도 괜찮은 편이다. 한마디로 알짜배기 점포들이 많다. 기존 롯데>현대>신세계 구도에서 2017년부턴 롯데>신세계>현대 구도로 실적 점유율이 재편되는 양상도 보이고 있다.

 

2017년 9월 19일, 명동에 있던 신세계백화점 본사를 강남점이 있는 센트럴시티 옆 서울고속버스터미널로 옮겼다. 참고로 강남권의 경우 고속터미널역의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삼성역의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압구정본점), 잠실역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잠실점, 압구정로데오역엔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그밖에 한티역은 롯데백화점 강남점도 있지만 넘어가자 실제 이 네 점포는 각 백화점들내에서도 매출 기준 핵심 점포로 평가받는 곳들이다.

 

2019년, 2020년에도 강남점이 전년도에 이어 전국 백화점 매출 1위를 차지하고, 한한령의 영향과 면세점 리뉴얼로 매출이 하락했던, 본점을 포함 대부분의 매장들이 상승세로 돌아섰지만, 2019년 핵심 지점 중 하나였던 인천점의 소유권이 롯데로 넘어가면서 2위를 놓고 엎치락 뒤치락 다투던 현대백화점에 밀리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왔지만, 오히려 지역 1번지 전략의 성공과 강남점,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대구신세계, 광주신세계의 높은 성장, 해외 유명 브랜드들의 매출 견인 등대응을 잘해서 백화점 3사중 유일하게 매출 성장했다.

 

현대가 2021년 서울 단일 건물 최대 규모 백화점인 더현대 서울을 오픈 했지만, 신세계는 2021년 하반기 강남점 1층 중층 리뉴얼과 2021년 8월 대전 엑스포점과 하반기에 본점 제2 명품관을 추가로 개점할 예정이다. 더구나, 2026년에는 서울 동남권에 신세계 수서점이 오픈 예정은 물론, 대구신세계는 현대백화점 대구점에서 이전해온 에르메스, 샤넬 매출 반영이 본격화 되기때문에, 향후 격차가 더 벌어질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3. 특징


신세계백화점이 가지는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버스 터미널 옆에 들어선 매장이 많다는 점이다. 터미널은 기본적으로 지역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거점 지역이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많고, 외부에서 유입될 때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백화점이라는 점이 매출에 도움이 된다. 터미널 옆 매장은 다음과 같다.

강남점 : 센트럴시티

인천점 : 인천종합버스터미널

현재는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으로 인수당했다.

대구점 : 동대구터미널

광주점 : 유스퀘어

김해점 : 김해여객터미널

마산점 : 마산고속버스터미널

아라리오점 : 천안종합버스터미널

스타일마켓 : 대전복합터미널

 

다만 현재 개점 준비 중인 점포는 모두 터미널에서 떨어져 있다.


4. 역사


본 사업부문의 모태는 1930년 미츠코시 경성점을 모태로 한다. 이상의 소설 '날개'에서 등장하는 그 백화점이기도 하다.

 

.

1945년 8.15 광복 후엔 귀속재산이 되어 동화백화점으로 영업하다가, 1950년 6.25 전쟁 때는 한동안 미군 PX로 활용되기도 했다. 1953년 휴전 후 관재청 관할이었다가 1954년 조선방직에 민간불하돼 독립법인이 됐다. 1962년 동방생명을 거쳐 1963년에 동방생명과 함께 삼성그룹에 세트로 인수되어 신세계백화점으로 개칭하였고, 1964년 국내 최초로 DM상품, 1965년 DB상품 '입체 와이셔츠'를 각각 발매했다. 1967년 국내 최초로 바겐세일을 여는가 하면, 1969년 업계 최초로 상공부로부터 직영백화점 등록을 받고 국내 최초로 여대생 아르바이트제를 실시했고, 크레디트카드도 처음으로 발급했다.

 

1970년 이동백화점 제도를 개시하고 1972년에는 국내 최초로 번들세일을 개시하는가 하면, 1979년 업계 최초로 대구백화점과 제휴를 맺고 모니터제도를 처음 실시했다. 1984년 영등포점, 동방플라자[14] 등을 개점하고 국내 최초로 POS 시스템을 도입했다. 1989년 업계 최초로 홈쇼핑까지 도입했다.

 

1991년에 업계 최초로 '소비자의 달'을 선언하고 1992년 소비자 중역제를 처음 실시했고, 1996년에는 조직개편에 따라 백화점사업본부가 출범한 후 중국 상하이에 첫 해외점포를 열었다. 1998년에는 백화점사업본부를 '백화점사업부문'으로 개편하고 독립경영제를 도입했다.

 

1980년대 광고

내레이션(남성): 품격의 백화점만이 품격의 상품을 갖습니다.

CM: 사랑을 찾는 마음들, 웃음꽃 피는 신세계~, 행복을 고르세요~ 기쁨을 담으세요.

내레이션(여성): 올 연말 선물도 신세계에서

CM: (노래 가사)생활 속의 백화점, 신세계~!

1980년대 CF를 보면 가수 윤형주가 만든 특유의 CM송이 무척 훈훈한 느낌이며, 마지막 신세계~ 파트는 1990년대 초반까지도 리메이크를 거치며 사용되었다.

 

 


5. 점포지점


5.1. 3대 지점


5.1.1. 본점


2020년 전국 매출 11위 점포이다. 에르메스, 샤넬,루이비통 3대 명품이 입점된 핵심점포이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5.1.2. 강남점


2020년 전국 매출 1위, 전 세계 매출 3위 점포이다. 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 3대 명품이 입점된 핵심 점포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5.1.3. 센텀시티점


2020년 전국 매출 4위 점포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백화점이다. 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 3대 명품이 입점한 핵심 점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5.2. 수도권

5.2.1. 타임스퀘어점

2020년 전국 18위 연매출 4714억 매출의 점포로 영업면적 43,173㎡(13,059평)이다.

.

5.2.2. 경기점

2020년 전국 17위, 5112억 매출의 백화점으로 경기권 2위 점포이다

.

 

5.2.3. 의정부점

 

5.2.4. 스타필드 하남

스타필드 자체는 백화점이 아니며, 신세계백화점 단설이 아닌 신세계 계열 쇼핑몰이 모여있는 복합 쇼핑몰 개념의 점포로 스타필드 옆에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하남점'이 입점한 형태다. 영업면적 13612평으로, 경방 타임스퀘어와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의 개념과 비슷하다. 폐점 시간은 평일/주말 모두 21시로, 신세계백화점 중에 유일하게 21시에 문을 닫는다. 아무래도 스타필드 쇼핑몰과의 연계 때문인 듯.

 

백화점 쪽이 다소 부실해 보일 수도 있는데 ,이쪽은 백화점에만 들어가는 브랜드 위주로 짜여져 있어서 그렇고, 명품관이 백화점이 아닌 스타필드 쪽으로 입점해 있다. 강남권을 타겟으로 한다지만 어쨌든 경기권에 위치한 매장임에도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펜디, 토즈, 생로랑, 조르지오 아르마니, 티파니, 불가리 등의 주요 명품 브랜드가 다수 입점해 있다.이에 그동안 강동구와 하남시를 독점하다시피한 현대백화점 천호점이 매출이 상당부문 하락하였다.

 

5.2.5. 스타필드 고양

개점일 : 2017년 8월 24일

팩토리 스토어라는 브랜드로 입점했다. 다만 팩토리스토어는 백화점보다는 아울렛에 가까운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 개념으로 롯데쇼핑의 팩토리아울렛과 비슷하다.

.

5.2.6. 스타필드 안성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에 위치한 쇼핑몰이다. 2020년 10월 7일에 그랜드 오픈했다.#

 

경부고속도로의 안성IC와 인접해있으며, 평택시의 용이동과, 안성시의 공도읍과 인접해 있다. 가까운 거리에 공도버스터미널이 있기도 하다. 평택용이동 시외버스 정류소가 바로 앞에 있다

.

5.3. 영남권

 

5.3.1. 마산점

52.3.2. 김해점

52.4. 충청권, 호남권

 

52.4.1. 광주신세계

52.4.2. 아라리오점

52.4.3. 스타일마켓

52.5. 개점 준비 중인 점포

 

52.5.1. 스타필드 청라점

52.5.2. 스타필드 창원점

52.5.3. 신세계백화점 송도점

52.5.4. 신세계백화점 울산점

52.5.5. 대전신세계백화점 엑스포점

5.5.6. 신세계백화점 수서점

5.6. 폐점된 점포

 


5.7. 점포별 매출 등급 분류


신세계는 롯데백화점과 달리 회사 내부에서 백화점별 매출등급을 매기지는 않는다. 점포가 많지 않은 편이라 굳이 등급을 나누지 않아도 관리가 되기 때문. 그러나 전국 백화점 매출 순위 같은걸 보면 매출이 큰 곳과 작은 곳이 확연히 갈려서 등급을 자의적으로 나누어볼 수 있긴 하다.

최상위(1조 이상): 강남점, 센텀시티점

상위(5천억 이상): 본점, 대구신세계, 광주신세계, 경기점

중위(3천억 이상): 타임스퀘어점, 의정부점

하위: 아라리오점, 김해점, 하남점, 마산점

기타: 스타일마켓, 팩토리스토어


6. 경쟁 관계


부산에서는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이 롯데백화점 부산본점과 경쟁중이며, 서울 서부권은 더현대 서울과 신세계 타임스퀘어, 대구는 대구신세계와 현대백화점 대구점이 경쟁중이다.

 

하지만 충청권에서는 이야기가 다르다. 롯데와 현대가 충청권에 투자가 미비하고, 충청권에 연고를 둔 한화솔루션의 갤러리아와 경쟁관계다. 심지어 대전에서는 이 경쟁이 시작도 하지 않았다.

 

발단은 천안터미널을 둘러싼 싸움이다. 천안터미널은 원래 (주)아라리오에서 운영하는 야우리몰과 갤러리아가 공존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그런데 2008년경 신세계는 천안터미널 지분을 매입한 후, 천안터미널에서 갤러리아를 내쫓는다. 문제는 당시 갤러리아백화점의 신규 매장인 센터시티점이 아직 공사중이었고, 그 동안 한화는 천안 상권을 신세계한테 갖다 바치는 꼴이었다. 갤러리아는 불당동에 신규지점을 오픈하기 전까지라도 시간을 벌려고 했지만, 신세계를 이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그 후, 한화는 신세계에 대한 복수로 신세계에 입점한 고가 브랜드 매장을 대거 빼앗아온다. 그 결과 유동인구 측면에서 신세계 아라리오가 크게 앞섬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지역연고와 매출에 직결되는 고가 브랜드를 빼앗겨 2020년 매출은 2,848억 vs 2,362억으로 신세계 아라리오가 밀린다. 다만, 두 백화점의 매출 차이가 크지 않고, 백화점 업계의 트렌드가 멀티엔터테인먼트와 명품.고급화로 바뀌어 가는 중이라 경쟁은 앞으로도 치열할것으로 보인다.

 

천안터미널을 차지하고도 매출에서 밀린 신세계는 충청권 최대도시인 대전을 공략하기로 결정한다. 대전광역시는 매장 총량제를 실시하고 있어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롯데백화점 대전점, 백화점 세이 이외의 백화점이 입성할 수 없었으나 대전엑스포 재창조 사업에서 신세계가 사업권을 얻으며 상황이 대반전된다. 대전 사이언스콤플렉스에 신세계백화점(영업면적 27,300평)이 갤러리아 타임월드(영업면적 20,700평)보다 큰 규모로 들어오기 때문이다.현재, 에르메스 매장이 입점설이 돌고 있고, 갤러리아 타임월드에서 철수시킨 서점, 영화관에 충청권에서 처음으로 아쿠아리움까지 입점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