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및 원인
무저항 성 여성호르몬(estrogen)과 Progesterone의 저하로 인해 자궁내막(endometrium)에 과도한 자극이 발생하면서 암이 발생하게 된다.
자궁내막암은 산부인과 관련 암중 가장 흔한 종류로, 전체 인구 여성의 약 1%에게서 발견된다고 한다. 60대 이후의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자궁내막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바로 폐경후출혈(postmenopausal bleeding)이다. 사실 폐경 후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질(vagina)이나 자궁내막의 위축증(atrophy)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자궁내막암의 증상과 겹치기 때문에, 폐경 후 출혈이 보일 경우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궁내막암의 위험인자로 비만, 고혈압 및 당뇨병이 있으며, 그 외에도 출산경험이 없는 여성(nulliparity)이나 폐경이 늦게 온 여성(late menopause) 및 무배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등 전부 여성호르몬 수치 증가와 관련이 깊다. 특히 폐경 후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경우 자궁내막암이 발생하지는 않는지를 항상 주의해야 한다.
2. 진단
폐경후출혈(postmenopausal bleeding)이 보인 환자는 우선적으로 자궁내막 샘플링(endometrial sampling)이란 검사법을 시행해 암의 유무를 확인하게 된다. 그 외에도 초음파 검사(US)를 통해 자궁내막의 두께를 검사할 수 있는데, 폐경여성의 경우 그 두께가 5 mm 이하이나, 라이닝이 그 이상으로 보일 경우 암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자궁 내경 검사(hysteroscopy)를 사용하기도 한다.
가끔 자궁경부 검사인 자궁경부세포진 검사(Pap smear)에서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 자궁내막 세포는 정상적으로 탈락되면서 자궁경부로 일부가 흘러내리기 때문이다. 물론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에서는 확진보다는 의증을 주는 경우가 많고, 자궁내막 샘플링을 해서 확실히 진단하는 것이 좋다.
3. 병기
Stage I - 종양이 자궁 내에서 제한적일 경우.
IA - 자궁내막안에 제한적으로 발견되거나 반 이하의 자궁근층 전이
IB - 반 이상의 자궁근층으로 전이
Stage II - 자궁경부(cervix)로의 전이. 하지만 자궁 밖으로 전이가 보이지 않을 경우.
Stage III - 자궁 옆 장기들로의 전이
IIIA - 자궁 옆 부속기(adnexa)로의 전이
IIIB - 질(vagina)로의 전이
IIIC - 골반(pelvic) 및 대동맥 절(para-aortic node)로의 전이
Stage IV - 자궁 외 밖으로의 전이
IVA - 방광 및 직장으로의 전이
IVB - 그 외로의 전이
4. 치료
자궁내막 샘플링(endometrial sampling)에서 암의 증거가 보이지 않고 자궁내막 및 질의 위축증이 보일 경우 자궁내막암을 배제하고, 증상은 호르몬 대처법(hormone replacement therapy)을 시행해 완화시킬 수 있다. 호르몬은 estrogen과 progesterone 두 가지 모두를 투여한다.
만일 검사 시 통상적인 선암(adenocarcinoma)이 발견될 경우엔 외과적 시술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자궁전적출술(TAH)과 난관 난소 절제술(BSO)을 시행한 후 주위 관련 림프절을 제거하게 된다.
Stage II 부터 방사선요법(radiation)을 시행하게 된다.
Stage III 부터 항암제와 Progestin을 동반해 투여하게 된다.
자궁내막암을 예방하는 방법이 상당히 중요하다. 폐경기에 호르몬 대처법을 받는 여성의 경우, 위에 서술된 두 가지 호르몬을 같이 투여해 자궁내막암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또한 무배란증(anovulation)을 앓고 있는 여성에게 Progestin을 투여하게 된다.
5. 예후
5년생존율이 81% 정도로 부인암 중에서는 예후가 괜찮은 축에 속한다. [특히 저등급 자궁내막암은 밖으로 전이하는 경우가 별로 없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자궁의 근육이 위장관처럼 일종의 배리어 역할을 해 줘서 밖으로 퍼지기 쉽지 않고, 또 완전한 절제를 하는 것이 쉬워서일 수 있다. 특히 자궁내막에만 존재하는 경우 5년 생존율 95%로 매우 예후가 괜찮은 편. 그러나 주변으로 퍼진 경우 69%, 원격전이가 있을 경우 17%로 생존율이 많이 떨어지며, 이 경우 암의 아형도 나쁜 아형일 가능성이 높다.
EBS 명의 자궁내막암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부인암(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강순범 의사소개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부인암 연구 치료 공로로 유명 학술대상 수상
주요 진료 분야는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같은 부인암이며, 2011년 제26차 대한 부인종양 콜 포스코 피학회 학술대회에서 학술대상을 수상했다.
학력/경력
학력
서울대 의대 학사
서울대 의대 석사
서울대 의대 박사
경력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건국대병원 여성 부인종양 센터장
대한 부인종양연구회 선임 회장
대한 암학회 이사
수상내역
2011년 제26차 대한 부인종양 콜 포스코 피학회 학술대회 학술대상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부인암(자궁경부암 · 자궁내막암 · 난소암)
기경도 의사 소개 강동경희대병원 산부인과 부인암 조기발견 위한 캠페인 주도
자궁경부암과 난소암의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를 위해 노력하는 의사로 주요 진료 분야는 부인과 양성종양과 부인암이다. 특히 부인암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대내외적인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또한 고난도의 환자를 대상으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미혼 여성의 가임력 보존을 위해 애쓰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경희대 의대 학사
경희대 의대 석사
경희대 의대 박사
경력
강동경희대병원 조교수
대한 산부인과학회 포괄수가제 TFT 위원
부인종양연구회 자궁내막암 분과 위원
미국 부인과 내시경학회 (AAGL) 정회원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자궁내막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난소종양, 단일공 수술
김태중 의사 소개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배꼽 이용한 단일공 수술 개척
주요 진료 분야는 자궁내막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난소종양, 단일공 수술이다. 국내 산부인과 의사 중 처음으로 배꼽이나 질 등 원래 있는 구멍을 이용하는 단일공 수술을 시도했다. 젊은 의사에 속하지만 그에게 배우기 위해 10여 개국 의사들이 직접 병원을 찾고, 미국이나 유럽에는 그를 초청할 정도다. 흉터 없는 수술을 받기 위해 미국에서 찾아오는 환자도 있다. 단일공 수술을 위해 직접 고안한 수술 장갑은 ‘코리안 포트’로 불린다. 이 장갑의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에는 복강경 수술에 쓰이는 장비를 쉽게 움직일 수 있는 특수장치가 붙어있다. 수술에 들어가기 전에는 환자의 불안감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수술에 대해 설명하는 동영상을 찍어 환자에게 보여 준다.
학력/경력
학력
서울대 의대 학사
성균관대 의대 석사
울산대 의대 박사
경력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
대한 의료로봇학회 교육이사
대한 부인종양연구회 위원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부인암(자궁경부암 · 자궁내막암 · 난소암)
문혜 성의사 소개 이대 서울병원 산부인과 부임 암 수술 1만례 이상 흉터 없는 수술 잘해
주요 진료 분야는 부인암(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이다. 수술을 1만여 례 이상 시행했으며, 산부인과 영역 로봇수술도 420여 례 시행해 산부인과 복강경 및 로봇 수술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고 있다. 자궁경부암의 선별검사인 세포진 검사에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 특수 검사인 질 확대경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정확한 진단 하에 자궁경부암과 상피 내 종양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문 교수는 세계 최초로 ‘무흉터 단일 절개 복강경 수술법’을 이용해 복강 내 거대 종양(보통 20cm 이상의 종양을 지칭)을 흉터 없이 수술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2002년에는 World Congress of Endometriosis에서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학력/경력
학력
이화여대 의대 학사
이화여대 의대 석사
이화여대 의대 박사
경력
이화여대 의대 산부인과 학교실 주임교수
이화여대 의대 기획부장
이대목동병원 로봇수술 센터장
수상내역
2002년 VIII World Congress of Endometriosis에서 포스터상 수상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부인과 내시경 수술, 부인암, 부인 종양, 난임, 난관 복원술, 선천성 무질증 수술, 자궁탈출증 복원술
문화숙 의사 소개 좋은 문화병원 산부인과 부인과 질환 최소 최습술의 대가
부인암, 양성 종양에 대한 내시경 수술과 난임 치료, 난관 복원술의 스페셜리스트이다. 자궁과 난소 보존, 무수혈 및 최소 수혈을 최우선으로 하여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미용적 요소까지 놓치지 않는 섬세함을 갖추고 있으며 환자 개개인의 맞춤 치료와 최소 침습 술을 통한 환자 중심의 치료를 중시한다.
특히 부인과 내시경 수술의 우수성은 해외 학계에서도 인정되어 내시경을 이용한 자궁각 임신의 무혈 수술법에 관한 연구 결과가 산과학 교과서인 Williams Obstetrics (2001년 21판, 2005년 22판)에 인용된 바 있다.
부인과 질환의 새로운 수술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그 결과를 국내∙외 학계에 꾸준히 발표하고 있으며, SCI•SCOPUS급 세계 유명 학회지에 25편의 논문이 게재되었고 현재까지 900여 논문에 인용됐다. 또한 부인과 수술 기구와 시험 및 시술에 대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학석사 / 의학박사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 학석사
미국 내시경학회 복강경 수술 전문의 자격 인증
<경력>
현) 좋은 문화병원 병원장
대한산부인과학회 학회 이사
대한산부인과 내시경학회 감사
대한 자궁내막증 학회 자문
연세대학교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 외래교수
부산지방검찰청 의료자문위원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부인과 종양학, 복강경 수술, 로봇수술, HPV 감염 질환
한성호 의사 소개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자궁근종 최소 절개 수술로 가임력 보존 앞장
자궁근종 최초침습 수술의 권위자로 자궁근종 수술의 경험이 많다. 고난도 거대 자궁근종 수술도 한다. 최근 근종의 총무게의 합이 9.8kg인 환자를 수술한 사례가 있으며, 이 환자는 수술 후 생리를 하는 등 정상적으로 회복됐다.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의 경우는 가임력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한 치료를 한다. 이를 위해 로봇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평소 따뜻한 말투와 자세한 설명으로 여성 환자들을 안심시키고 올바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가임기 여성이 건강하게 임신과 출산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많아 가임력 보존 클리닉을 운영하고 하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조선대 의대 학사
한림대 의대 석사
가천대 의대 박사
경력
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과장
대한산부인과학회 회원
대한 부인종양 콜 포스코 피학회 회원
대한산부인과 내시경학회 회원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자궁경부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등 부인암
송용중 의사 소개 양산 부산대병원 산부인과 부산 경남 지역 부인암 젊은 명의
주요 진료 분야는 자궁경부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등 부인암이다. 특히 진행성 난소암의 경우 외과, 비뇨기과, 흉부외과로 이루어진 협진 수술팀에 의한 수술을 시행해 잔류종양을 최소화하고 생존율을 향상하고 있다. 2012년에는 경남의사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2013년 국립암센터 자궁암센터 임명철 박사와 함께 낸 논문 ‘피하층 봉합 없이 거치한 상처 배액관의 음압 배액이 부인과 수술 상처 회복에 미치는 영향’은 세계적인 학술지인 '유럽 산부인과 생식의학회지'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학력/경력
학력
고려대 학사
고려대 석사
고려대 박사
경력
양산 부산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수상내역
2012년 경남의사회 학술상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로봇수술, 자궁경 수술, 내시경 수술, 거대 자궁근종, 자궁내막 종양, 난소 종양, 골반장기탈출증, 요실금
이사라 의사 소개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난소종양 골반장기 탈출증 치료의 권위자
비뇨부인과 학과 부인과 내시경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이사라 교수는 골반장기탈출증, 거대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을 비롯한 난소 종양 수술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꼽힌다. 특히 이사라 교수는 2015년 세계 최초로 배꼽 안에 절개 하나만으로 수술하는 싱글사이트 로봇수술로 골반장기탈출증 치료를 위한 천골 질고 정술을 성공한 이래 2018년 6월 현재 113례를 돌파했고, 의료기기 개발에도 나서 8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이화여대 의과대학 졸업
이화의대 의학석사
울산의대 의학박사
경력
이대 여성암병원 부인종양센터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홍보실장
건강한 여성재단 사무총장
대한 비뇨부인과 학회 국제협력위원장
대한산부인과 미세침습 내시경학회 학술위원
대한산부인과 초음파학회 학술위원
대한 폐경학회 학술위원
대한산부인과 로봇수술학회 수련교육위원
대한산부인과 단일공 수술학회 학술이사
진료과
산부인과
전문분야
자궁근종 · 부인암(자궁경부암 · 자궁내막암 · 난소암)
이효표 의사 소개 순천향대 서울병원 산부인과 부인암 환자 위한 여성암 센터 운영
주요 진료 분야는 자궁근종과 부인암(자궁경부암·자궁내막암·난소암)으로 부인암 환자를 위한 여성암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부인암의 원인과 진행 방지를 위한 질환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있다.
학력/경력
학력
서울대 의대 학사
서울대 의대 석사
서울대 의대 박사
경력
순천향대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
서울대 의대 명예교수
한국 부인암 재단 이사장
대한산부인과학회 명예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