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사회 경제 이슈 및 뉴스 인물 정보

군 생활이 너무나 즐거웠던 노홍철 프로필 나이 신체 키 몸무게 가족 병역 55사단 강남스타일 뮤비출연 장윤정 예전 연인

 

 

노홍철 프로필 나이 신체 키 몸무게 가족 병역 55사단

출생

1979년 3월 31일 (42세)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2]

거주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3][4]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교하 노씨[5]

본적

충청남도 서천군 기산면 두북리[6]

신체

180cm[7], 77.6kg[8], O형

가족

아버지 노희대(1947년생)[9]

어머니 최세란(1949년생)[10]

형 노성철(1977년생)[11]

사돈 김학철

학력

서울신구초등학교 (졸업)

신사중학교 (졸업)

현대고등학교 (졸업)[12]

홍익대학교 조치원캠퍼스 (기계정보공학 / 학사)[13]

종교

무종교[14]

병역

대한민국 육군 마크 육군 제55보병사단 병장 만기전역[15]

소속

FNC엔터테인먼트

데뷔

2004년 엠넷 'Dr. 노 KIN 길거리'[16][17]

별명

노찌롱, 노칠홍, 노홍칠, 돌+I, 사기꾼 등등

MBTI

ENFP-A

대한민국의 MC, 방송인이다. 원래 코미디언인 줄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은데 노홍철은 코미디언 출신이 아니다.[24][25][26]

방송인으로서 크게 성장시켜 주었던 프로그램은 무한도전이었으며, 무한도전 초창기 시절 예능계에서 최초로 돌+I라는 캐릭터 컨셉을 사용, 컨셉의 정의를 확립시켰으며, 이게 당시 매우 혁신적이고 파격적이여서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광수, 전소민, 희철, 장성규 등이 레퍼런스를 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 예능에서 자주 보이는 미친놈 컨셉[27]과 심지어 요즘 아이돌 멤버들 중에서도 4차원, 비글미 컨셉을 메인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28] 이쪽도 노홍철의 돌+I에서 파생된 캐릭터라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이들은 컨셉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노홍철에 비하면 새 발의 피이다. 그나마 가장 비슷한 게 1박 2일 시즌1에서 크게 활약하였던 막무가내 초딩 이미지의 은지원인데,[29] 그마저도 전성기 시절 노홍철의 돌아이 력에는 미치지 못 한다. 그만큼 전성기 시절 노홍철이 보여준 활약은 예능계 역사상 보기 힘들 정도로 파격적이었다. 막말을 시도 때도 없이 퍼붓고[30] 위아래도 없이 들이대며 온갖 말들을 총동원해 모함을 일삼고 각종 음모론을 창작해서 퍼붓는[31] 그 광견 같은 공격성과 일반인이라면 상상도 못 할 행동을 서슴없이 하는 등[32][33] 아직 보수적이던 당시 방송계에 큰 충격이었다. 노홍철의 일생이 잘 정리된 뉴스 자료

그래서 "노홍철은 진짜 미친 애가 날뛰는거고 그외의 미친 자 캐릭터의 연예인들은 정상이 미친 척하는 것." 이라고 평하기도 한다.[34]

이렇게 그가 무한도전의 실질적인 에이스로 활약함과 동시에 다른 지상파, 케이블 프로그램에서도 MC로 활약하며 인기를 얻었지만 2014년 말에 물의를 일으킨 이후 한동안 방송에 출연하지 않게 되면서 일종의 몰락을 겪었다. 다만 2015년 이후부터 케이블 비주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해서 조금씩 방송에 복귀하여 활동 중에 있다.

2004년 갓 데뷔했을 시절

데뷔 시절

원래는 중국여행을 싼값으로 보내주는 홍철투어와[35] 파티용품을 판매하는 '꿈과 모험의 홍철동산'을 운영하고 있던 사업가였다.

하지만 이와중에도 넘치는 끼로 다이나믹 듀오 등 각종 언더그라운드 공연[36]의 MC도 도맡아 아는 사람들은 아는 상태였긴 했다. 그렇게 사업도 하고 공연 MC도 보던 도중 엠넷 어느 PD의 눈에 띄어[37] 오디션을 보게 되고 <dr.노의 kin길거리="">라는, 길거리를 종횡무진 돌아다니며 놀거리를 찾아다니는 포맷의 프로그램으로 데뷔하였다. 진짜 길바닥 출신 가수로 데뷔한 경력도 없었고, 공채 출신도, VJ 출신도 아닌 굉장히 특이한 경우다. 아마 김제동과 함께 TV 출연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었다가 캐스팅된 유이한 사례일 것이다.</dr.노의>

그렇게 평일 케이블 방송으로 데뷔하게 되는데 그 당시 없었던 새로운 기믹과 캐릭터로[38] 시청자들에게 색다른 느낌을 주었고, '좋아! 가는거야~'로 대표되는 특유의 에너지 넘치는 속사포 진행으로 단숨에 10대와 20대를 사로잡았다.

Dr.노 시절 이후 각종 Mnet 방송의 MC로 출연했고, 데뷔 3개월만에 공감토크쇼 놀러와에 출연하며 지상파에 입성했고, 지상파에서도 본인의 캐릭터를 뽐내며 지상파 데뷔 2개월만에 2004년 MBC 신인상을 수상했다. 그 이후로도 케이블에서는 MC로, 지상파에서는 서브MC로 활약했다.

무한도전 시절 보여준 절정의 시기, 그리고 음주운전 이전까지 보여준 MC 자질 보여주던 시기가 워낙 강렬하여 신인 시절이 묻히는데, 무한도전 출연 이후 평가가 더욱더 올라간 것은 사실이지만 토요일 황금시간대에 출연한 것은 결코 운이 아니라는 소리. 그 이전에도 많은 방송에 출연하며 본인밖에 없었던 퀵 마우스 캐릭터를 확고히 구축했던 상태였다.

그렇게 방송국에 본인의 입지를 다질 무렵 무한도전에 섭외되었고, 노홍철은 그때를 기점으로 더 치고 올라가게 된다.

연애

2009년 6월 8일 트로트 가수이자 <골드미스가 간다>에 같이 출연한 장윤정과의 열애 사실이 알려졌으나, 2010년 3월 9일 결별기사가 떴다. 이를 가지고 무한도전에서 길이 '장윤정과의 수입 차이가 문제'라는 희대의 드립을 친 적이 있다.[62]

설상가상으로 4월 1일까지의 다이어트(홍철의 경우 초콜릿 복근 만들기) 프로젝트를 실패한 벌칙으로 삭발을 하게 됐다. 삭발 이후 다시 염색을 하지 않아서 트레이드마크였던 노랑머리가 사라지는 듯 했으나 약 2년 후인 2012년 7월 15일 나는 가수다 2 에서 다시 금발로 염색한 모습으로 등장했다. 2013년부터는 갈색 머리를 유지 중.

그 후로는 "일과 thㅏ랑, thㅏ랑과 일"이라는 미명 하에 무한도전 내에서 작업을 거는 모습을 많이 보였다. 예를 들면 무한도전 TV는 사랑을 싣고에서 길의 첫사랑을 찾아가는 역할로 나왔는데, 그 첫사랑 상대의 동생이 미모의 여자이자 카메라까지 꺼가면서 결국 차 한 잔 얻어마시는 등. 덕분에 방송에서 처참하게 까였다. 또 연말 싱글 콘서트 때도 1:1 즉석 만남을 시도하는 등 갖은 노력을 했는데도 모두 헛수고로 끝나,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선 신세한탄조로 "이제는 혼자가 편하고~ 외로울 뿐이고~"라고... 무한도전 못·친·소 페스티벌 3편에서 하림이 사랑이 다른 사랑으로 잊혀지네를 부를 때는 거의 울기 직전까지 가기도 했다.

2011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의 전야제였던 무한도전 디너쇼에서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벌써 일년을 불렀는데, 그 때 1년 뒤에도 그 1년 뒤에도를 열창하며 2년은 기다리겠다고 했지만, 2년 후 장윤정은 KBS 아나운서 도경완과 결혼했다.

2013년 6월 15일 방송된 무한도전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정준하의 아들 정로하에게 시종일관 눈을 못 떼면서 "좋겠다, 정말 좋겠다." 라며 부러워한 걸 보면 연애 내지 결혼에 관심이 없는 건 아닌 듯하다. 쉼표 특집에서 밝혔듯 자기 주변의 여러 여건이 아직 안 되어서 연애를 못하는 건 사실인 모양이다. 절친인 하하도 결혼한데다, 당시 무한도전에서 총각은 자신과 길뿐이었으니 오죽하겠냐만은...

2014년 4월 23일, 또 다른 총각 멤버였던 길이 음주운전 사건으로 무한도전에서 출연을 중단해 무한도전의 유일한 총각 멤버가 됐다가, 노홍철 본인 역시 음주운전 사건으로 출연을 중단하게 됐다.[63]

2016년 7월 22일 본인이 진행을 맡고 있는 굿모닝FM에서 청취자와 전화 연결 중 1년 간의 공백기 사이에 8살 연하와 연애를 했었다고 밝혔다.

지금은 유느님의 사모님이 된 나경은에게 적극적으로 대시했었다. 유재석도 둘 사이를 밀어주려고 했지만 유재석에게 진작부터 마음이 있던 것을 정황상 여러 차례 드러낸 나경은이 노홍철의 대시를 거절하면서 이후에 유재석과 본격적으로 가까워졌다 한다.

그 후, 길과 전진 모두 유부남이 되며 6인 체제 확립 이후~7인 체제까지의 멤버들 중 유일한 총각으로 남게 되었다.